제작사 : Nintendo (실제 제작 Chun Soft)
발매연도 : 2006 (한국 발매 2007)
가격 : 33,000원

[넷핵(Nethack)]같은 던젼 RPG를 엄청나게 아기자기하고 쉽게 즐기자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굉장한 녀석들.

플레이어는 원래 인간이었는데, 깨어보니 난데없이 포켓몬이 되어있습니다. 포켓몬의 세상은 이유 모를 천재지변으로 '구조대'가 필요한 시기. 거기서 맹활약하는 내용이에요.

게임은 [넷핵(Nethack)]류의 던전 RPG가, 포켓몬 스킨을 쓰고 엄청 쉬워졌다 생각하시면 됩니다. 원래 춘 소프트(Chun Soft)가 그런 형식의 '이상한 던전' 시리즈를 꽤 많이 만들어와 좋은 반응을 얻었다는데, 그 회사의 게임 중 해본건 이 게임이 유일하니 비교는 생략. ([넷핵]류도 맛만 봐서 잘은 모릅니다.)

원래는 하드코어한 게임을 쉽고 아기자기하게 만들었다는 부분이 강점 되겠습니다. [넷핵]은 키보드를 다 사용해야 할 정도로 명령체계가 복잡하고, 던젼 들어가서 죽으면 그대로 엔딩인 무척 코어한 형태인데, 이 게임 [포켓몬 파랑구조대]에서는 아이템 & 돈 떨구기 정도의 가벼운(?) 페널티만을 주기 때문에 비교적 쉽습니다. 기본적으로는 자동 생성되는 던젼이지만, 진행에 따라 몹 레벨과 맵 특성이 달라지기 때문에, '도돌이표 반복이지만 진행이 느껴지는 형태'기도 하지요. 또한 싸워서 이긴 몹 중 일부는 플레이어의 팀에 합류하기 때문에, 주인공 캐릭터 외의 수집 & 육성 요소도 갖고 있습니다.

'던젼 RPG'의 형식을 빌었지만 난이도는 하향 조절 되었고, 아마도 그 이유는 아동용 캐릭터인 '포켓몬'을 채용하였기 때문이라 생각되지만, 오히려 '포켓몬'이기 때문에 코어해진 부분도 있습니다. 위에 적어놓았듯, 주인공이 싸운 적 몹 중 일부는 아군에 합류하기 때문에, 동료 포켓몬을 늘이며 수집 & 육성할 수 있습니다. 포켓몬 시리즈를 해보지 않아 정확히는 모르지만, 1-200마리 정도는 되지 않을려나요? 게다가 '진화'는 엔딩을 본 후에나 가능하고, 엔딩 본 후에나 수집할 수 있는 포켓몬들도 있습니다. 개인적으로 엔딩까지 50시간 넘고 70시간은 안되게 걸렸는데... 그 후에야 가능한 기능들이 있으니, 진짜 끝까지 가보려면 무시무시하게 코어해지겠군요.

그나마 단점이라면, 결국 하는 일은 자동생성되는 던젼 들어가 반복행위 한다는 것? 진행형이긴 하지만 반복의 요소도 강하므로, 그런 반복이 지겨워지거나 귀찮아지면 큰 재미를 느끼기 힘들겠습니다.

[넷핵] 같은 던젼 RPG를 엄청 쉽고 아기자기하게 만들었지만, '포켓몬'이기 때문에 더 코어해진 부분도 있습니다. 그저 그럴 것 같은 외양과는 달리 의외로 재밌으니, 관심있는 분들은 해보세요. ... 전 캐릭 다 모아 진화 완벽에 만렙까지 찍겠다 이런 독한 생각 아니면, 어느정도 선에서 맺고 끊을 수 있을 듯.

게임 구입처 : 정식 발매되었으니 알아서들.

Comments

익명
2008-03-03 13:56:47

비공개 댓글입니다.

익명
2008-03-05 02:48:36

비공개 댓글입니다.

Trackbacks

No trackbacks.
이 페이지는 백업으로부터 자동 생성된 페이지입니다.

[archive.org 에서 보기]