조금 지난 소식이지만 뒤늦게라도 올려봅니다.

What Happens When a Developer Catches You Pirating Its Game - 2014/07/09, Giantbomb (Patrick Klepek)

Fan Pirates Game, Accidentally Tells Developer About It - 2014/07/09, Kotaku (Patricia Hernandez) <Giantbomb 기사 기반으로 관련 트윗들이 다량 소개됨>


사용자 삽입 이미지
정확한 의미를 알기 힘든 이상한 공지문.

[스컬걸즈]를 플레이하던 '단 히비키(Dan Hibiki)'라는 사람이 두 캐릭터로 스토리모드를 깬 후, 위와 같은 메시지를 보게 됩니다. 그래서 개발사에게 트윗으로 물어봤는데 '불법복제로 플레이하면 나오는 메시지'라는 답변을 듣게 됩니다. (이후 수많은 멘션 오감.)





---

세상에는 수많은 '불법 복제 방지 시스템'이 있었고, 그 중 대부분은 뚫려서 소용없게 되었습니다. 그래서 최근 인디 게임계 추세는 '살 사람에게 집중하고 / 복제 쓸 사람은 신경쓰지 않는다'입니다. 아예 한 걸음 더 나아가 더 파이래트 베이(the Pirate bay)와 공동 마케팅을 한 [맥픽셀(McPixel)] - [애노다인(Anodyne)] - [스토리 오브 모장(Story of Mojang)]의 예도 있었고요.

[스컬걸즈]는 '복제 쓰지 말라'는 내용을 적어둔 것도 아니고, 의미를 알 수 없는 모호한 메시지를 출력하는 정도로 가볍게(?) 놓아둔 특이한 예입니다. 메시지의 의미 자체를 알 수 없으니 1차적이고 직접적인 전달은 아예 되지 않고요. 운 나쁘게(?) 물어본 복돌이의 트윗과 개발사의 답변이 전 세계 게임매체를 한바퀴 돌며 널리 알려지게 된, 개발사로써도 본의 아니게 매우 큰 화제가 된 사례로 볼 수 있겠습니다.



Comments

No comments.

Trackbacks

No trackbacks.
이 페이지는 백업으로부터 자동 생성된 페이지입니다.

[archive.org 에서 보기]